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: 서울 시내 살기좋은 저가 아파트 밀집 지역
지하철 7호선 보라매역과 신풍역 사이의 신축 및 구축 아파트 단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.
2018년 신길우성 3차를 매수했었고 시부모님댁은 신길우성 2차에 거주, 2023년 둘째 자녀계획에 맞추어 인근 신축 아파트로 전세 임장을 다녀본 경험으로 동네를 소개해 보겠습니다.
세번째 이야기.
서울 비교적 덜 오른 살기좋은 아파트
재건축, 재개발 예정 투자가치 충분
1. 보라매역, 신풍역 사이 아파트 소개
현재 시세 : 2025년 5월, 최근 실거래 기준 1개월 평균
신길우성 3차 : 2023.10. 재건축 확정(정밀안전진단 E등급)
신길우성 2차 : 재건축 사업시행인가, *인근 우창아파트와 함께 재건축 1,000세대이상
2. 자녀계획에 따른 이사계획 : 신축 전세 임장
2018년 결혼하면서 신길우성 3차를 매수했고 신혼, 첫째 아이 출산 시기를 편안하고 조용한 집에서 잘 보냈습니다. 구축이다보니 나이드신 분들이 많고 어린 자녀를 둔 집은 많지 않아서 어린이집, 유치원 보낼 때도 경쟁 없이 원하는 곳에 다녔고, 나무가 많은 멋진 조경과 저렴한 동네 마트에 감사하며 지냈습니다.
그러다 2023년 둘째를 준비하면서 인공수정으로 쌍둥이가 생겼습니다. 첫째도 있어 자녀가 총 3명으로 늘어나니, 화장실이 2개 있으면서 좀 더 넓은 곳으로 이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
소유하고 있던 신길우성 3차는 재건축을 앞두고 있어 팔기가 아까웠습니다. 특히나 바로 옆 단지이면서 시부모님이 살고 계신 신길우성 2차는 재건축이 상당히 진행된 상황이었기에 함께 빛을 볼 것이라 생각했습니다.
그래서 신길우성 3차를 소유한 채로 전세를 주고, 레미안에스티움 또는 보라매 SK뷰에 전세로 들어가는 방안을 알아보며 임장을 다녔습니다.
몇 년 뒤 초등학교에 입학을 앞둔 첫째 때문에 학군도 중요했는데, 레미안에스티움과 SK뷰 모두 현재 좋은 학군인 '서울대방초' 배정이었습니다.
2023년 9월 전세가는 레미안에스티움이 6억 6천, SK뷰는 7억 3천 정도였습니다. SK뷰가 조금 더 신축이고 초등학교, 보라매역과 더 가까운 입지여서 조금 더 비쌌던 것 같습니다. 소유하고 있던 신길우성 3차 전세가는 4억 4천 정도였는데 보유한 현금자산이 차액을 넘어 두곳 중 선택하여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.
단지를 둘러보니 구축아파트와는 확연히 달랐습니다. 단지 내 시설이 깨끗하고 넓고 쾌적한 느낌이 들었습니다. 지하에 주차공간이 있어 아이를 키우기에 특히나 좋은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 1,000세대 이상 단지라 피트니스, 독서실, 골프연습장, 게스트하우스 등 커뮤니티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.
2023년 10월 쌍둥이 중 한 태아를 유산하지 않았다면 아마 계획대로 이사를 했을텐데, 안타깝게도 슬픈 일이 생기는 바람에 신길뉴타운 신축 아파트로의 이사는 없던 일이 됐습니다.
3. 향후 대규모 아파트 밀집 동네, 투자가치 충분
40년을 이 동네에서 산 남편, 지금의 레미안에스티움과 SK뷰 자리에 주택들이 있었는데 재개발 하면서 아파트 단지가 들어선 것을 보면 신기하다고 합니다. 2017년 레미안에스티움 분양가가 5-6억으로 너무 비싸게 나왔다고 생각했는데 지금 15-16억 하는 것을 보면서 '이 때 분양 넣은 게 됐어야 했는데'하며 아쉬워합니다.
2023년 9월, 지하철역과 가까운 두 곳만 임장을 했지만 사실 '신길뉴타운' 개발로 인근에 아파트가 무척 많습니다. 완공된 신길파크자이, 힐스테이트 클래시안, 신길센트럴자이, 래미안프레비뉴, 더샵파크프레스티가 있고, 신길푸르지오써밋 등 현재 공사가 진행중인 곳도 있습니다.
지도상 신풍역~보라매역 아래쪽도 신길우성 2차 및 우창 아파트, 신길우성 3차 아파트 재건축, 신길동 3922일대 재개발 진행중 혹은 예정인 곳이 있어 역을 중심으로 대규모 아파트 단지들이 밀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.
서울시, 신속통합기획 주택재개발 후보지 11곳 추가선정
4. 결론 및 예고편
이렇게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에 위치한 신축 및 구축 아파트를 간략히 살펴보았습니다. 신길뉴타운 개발로 시작해 인근 구축 아파트 및 주택들이 재건축, 재개발에 들어가면서 많이 발전하는 모습입니다.
신길우성 2차 거주하시는 저희 시부모님도 얼마 전 분양신청을 하셨습니다. 1,000세대 이상의 아파트 단지라 커뮤니티에 힘을 좀 실어서 좋은 아파트로 탄생하길 고대하고 있습니다. 신풍역에 '비스타동원' 상가도 최근 오픈하면서 병원, 이마트, 올리브영 등이 입점했는데, 여러 가지로 이점이 많아지는 동네가 되고 있습니다.
다음 글은 2023년 말 예상치못한 변수로 인해 변경된 부동산 계획 관련 글입니다. 영등포구 신길동 임장 때와는 사뭇 달랐던 강남 20억 초반대, 25평형 아파트 여러 곳을 직접 임장한 후기입니다.